‘아내가 아닌 사모님’ 아내 만들기

‘아내 만들기’ 에이미 제이 페처

아내 만들기
Title: 아내 만들기
Original Titles: Going...Going...Wed!(2000)
Series Number: #1
Publisher:
Published: 2000
Time:

남편과 사별한 후 캐서린 다벤포트는 여성 자활을 돕는 가사 도우미 서비스 업체《와이프 인코퍼레이터》를 설립한다. 가정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매디슨 홀트는 별도 수당을 벌기 위해서 캐서린이 연 가사 서비스 경매에 참가하는데 유명한 백만장자인 알렉산더 도나휴가 그녀를 낙찰 받는다.

와이프 인코퍼레이터(Wife, Inc.)

  1. Going…Going…Wed,2000 : 아내 만들기(신영미디어)
  2. Wife for Hire,2000 : 너에게로 또 다시(신영미디어)
  3. Taming the Beast,2001 : 그대와 영원히(신영미디어)
  4. Single Father Seeks,2002 : 잊지 못할 하룻밤(신영미디어,2006)

알렉산더는 매디슨이 너무나도 참한 여성이기에 그녀를 피한다. 왜냐하면 그는 결혼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가볍게 데리고 놀 수 있는 여성만을 원하는 바람둥이이기에  원하는 장난감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서 그녀를 고용해 가짜 아내역을 맡긴다.

가짜 부부 행세 패턴의 전형적인 할리퀸 스토리가 이어지는데 재미있는 것은 소설의 외형이 아니라 안에 숨겨진 현모양처를 향한 여성의 굴절된 욕망이다.《와이프 인코퍼레이터》은 단순히 밥이나 빨래 같은 자질구레한 가사일을 대신 처리해 주는 곳이 아니라 상호명 그대로 전통적 의미의 – 성적인 서비스를 제외한 – 아내가 하는 일을 모두 처리해 주는 곳이다. 이곳에 소속된 가사 도우미들은 가사 업무는 기본에 심폐 소생술 같은 구급 처치와 보육사 자격증까지 소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도 모자라 외적인 미까지 소유하고 있다.

극 중에서 매디슨은 완벽한 아내를 연출한다. 그녀는 너무나도 능숙하게 하인들을 부려 상류 사회 파티를 주최하고 뛰어난 사교술을 발휘해 손님 접대을 해내며 자신은 차가운 피자로 때울지언정 남편(고객)을 위해서 맛깔스런 음식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매디슨의 모습은 여성의 내면에 은영 중에 자리잡고 있는 완벽한 아내에 대한 환상을 자극하며 동시에 충실하게 대리 만족을 시켜준다.

더욱이 매디슨은 전직 M&A 전문가로 설정돼 있어 전업 주부(역할)를 강요 받은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이라는 포장이 덧씌워진다. 그렇다고 해서 작가가 가사 노동에 대해서 대단하게 생각하는 것도 아니다. 작 중 매디슨은「대학 졸업장을 가진 내가 할 수 있는 이런 일 밖에 없는 것 같냐」고 말해 사회적으로 가사 노동이 가지고 있는 위치를 그대로 수용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그녀의 삶을 한꺼풀 벗겨 보면 연약한 현실이 그대로 들어난다. 그녀가 일을 그만 둔 것은 표면적으로는 남에게 해를 가하는 것을 싫어하는 여성적인 성품의 발로이나 속내는 아버지를 간병하기 위해서 였으며 《와이프 인코퍼레이터》를 일을 수락한 것도 평소에 집안일을 즐기기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그녀가 집안의 경제를 부담하고 있었서 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자신의 희생에 대해서 자신이 전통적으로 이런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변명 아닌 변명을 하며 자신의 꿈은 전적으로 현모양처임을 내세운다. 여기서 매디슨이 연기하는 – 그리고 대다수의 여성들이 꿈꾸는 – 현모양처의 그림에 대해서 집고 넘어 갈 필요가 있다. 소설 속 주부의 삶은 빅토리아 시대의 안주인이나 혹은 화려한 주부 잡지에 커버 스토리에 다뤄질 만한 모범적 아내의 그림이 연상된다. 힘든 가사 노동은 직접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인들을 동원하고 전문가를 동원해 멋진 저택을 꾸미고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남편으로 얻어진 사회적 위치를 누리는 것이 소설 속 아내의 모습이다.

현실의 구질 구질함이라고 조금도 찾을 수 없는 이런 CF 같은 삶에서 매디슨은 잠시 화려한 인형 놀이 세트에서 주부역을 맡은 인형 같다. 우리가 꿈꾸는 완벽한 아내의 삶이란 욕망을 충족 시켜 줄 수 있는 부를 갖춘 왕자님과 짝을 이루지 못하면 실현 불가능한 또 다른 버전의 동화일 뿐이다.

 

 

* Copyright ⓒ 로맨스웹진 로맨시안(www.romanc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 Posts